“그 때에는 목욕탕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무척 많아서 뜨거운 물방울에 숨이 막혀 아무 말도 못하고, 수증기에서 나오는 연기 때문에 눈도 뜨지 못했다. …농염한 창녀 20~30명이 나란히 있어 때를 밀고 머리를 빗겨준다.”
-경장견문
14~15살 정식 게이샤
일본 전통악기, 샤미센
춤, 노래, 우아
Ⅰ. 일본문학의 변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문학은 종전(終戰)·점령·매스컴의 거대화·고도성장 등 정치·경제·사회의 큰 변화 속에서 20세기 중엽 이후 세계문학의 추세를 반영하면서 전쟁 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그 흐름을 크게 보면, 전후로부터 70년까지의 문학은, 전후민주주의라는 이름으로
Ⅰ. 개요
土佐日記는 930년에 土佐 지방의 수령으로 부임한 紀貫之가 임기를 끝마치고 934년 12월 21일 土佐를 출발하여 다음해 935년 2월 16일 京都에 도착하기까지의 55일간의 일기이다. 하루의 기사도 거르지 않고 글머리에 날짜를 기록한 점이 눈에 띈다. 이 일기의 내용은 57수의 和歌를 포함하여 명확
토좌생활민가와 공통성을 분명히 지적할 수 있겠다. 가구에 대해서는 잘 알려진 ケツンニ라고 칭하는 삼각구조로 최대의 특징이 있다. 북유라시아 Ainu구조의 계보관계를 가진 것이 일찍부터 지적되어 왔다. 단 {Ainu의 주거}(彰國社, 1943년)에 의하면 ケツンニ이외에 サス를 사용한 예도 있고 그렇게 되
같은 한국판 ‘칙릿’도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베스트셀러 10위 권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한편 ’칙릿‘이라는 단어 자체가 여성들의 저급한 문화 소비 행태를 비하하는 시각이 담겨있다고 보는 견해도 있지만 시대를 끌어가는 하나의 문화적 흐름에 대한 명칭이라고 보는 의견도 공존한다.
유곽과 종군위안부 문제를 살펴봄에 있어 일본인의 근원적인 성의식의 뿌리를 탐구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종군위안부와 유곽 모두 현상적 측면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는 성행위와 매춘, 결혼풍속 등 性 문제와 관련하여 의식 구조 전반에 광범위하게 깔린 일본인이 특유의 생각이 표면화되어 나
문화적 의미와 구성
최근 들어 한국 사회에서도 원조교제에 대한 사회적, 법제적인 논란이 일고 있는데, 원조교제의 원조(元祖)격인 일본 사회에서도 원조교제를 보는 다양한 시각들이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서로 상충하고 있다. 청소년이 성인에게 성을 파는 현상은 아시아나 유럽, 미국 등 전세계를
일본의 단일민족 국가주의자편에서도 다른 의미에서 부각되기 시작했다. 아이누족의 대표가 일본의 국내정치의 중심부인 국회에 진출한 것은 소수민족으로서의 아이누 민족운동에 법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대단히 큰 변화를 불러올 만한 사건이다. 지방화/지역화담론이 지배적인 요즈음의 일본의 대
문화적 통합의 과정은 다른 관점에서 보면 국민으로서의 동질성이나 공동체 관념을 내세워 지배집단의 제도나 언어, 문화를 소수집단에게 강요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일본도 서구와 비슷한 국민국가 형성의 과정을 거쳤다. 근세 일본은 중앙에는 에도막부(江戸幕府)가 지배하는 중앙집권적인 성격을
일본군 ‘위안소’의 형성과 동원규모
일본은 만주사변을 일으킨 후에 침략전선을 확대해 나갔다. 일본군은 ① 현지 여성에 대한 강간 방지 ② 매춘에 의한 성병 예방 ③ 병사들의 성적(性的)인 위로를 명목으로 ‘위안소’를 설치하였다. 1932년 1월, 중국 상하이(上海)에 일본군 ‘위안소’의 초기적